반응형

    "노인들의 건강관리를 책임져요"

    어떤 일을 하나요?

    ▶ 노인 전문 간호사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건강과 질병 관리를 담당하며 이를 위한 교육프로그램도 진행합니다.

    ▶ 노인의 질병치료와 건강관리를 위한 간호 계획을 수립합니다.

    ▶ 노인의 건강 상태에 관한 기록 및 자료와 구급약품을 관리하며 의사에게 건강 상태에 관한 자료를 제출합니다.

    ▶ 병이 낫거나 더 나빠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각종 재활 치료 및 치료 오락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 시설 및 간호에 대해 안내하고 노인의 건강관리, 회복, 질병예방 등에 관해 설명한다.

    어느 분야에서 활동하나요?

    ● 관련 직업

    노인 전문 간호사와 관련이 높은 직업으로는 의사,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 간병인, 생활보조원 등이 있으며 이들과 함께 일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인 전문 간호사 외의 전문 간호사로 가정, 감염 관리, 마취, 보건, 산업, 아동, 응급, 임상, 정신, 종양, 중환자, 호스피스 분야가 있습니다.

     

    ● 활동 분야

    노인 전문 병원이나 요양원 등 의료, 사회복지, 건광관리 분야에서 주로 활동합니다.

    어떤 적성과 흥미가 필요한가요?

    ● 적성

    ▶ 노인 전문 간호사는 아픈 노인들과 그들의 보호자들을 상대해야하는 직업이기에 사람을 잘 다루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잘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흥미

    ▶ 타인에 대한 배려심이 높고 봉사활동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 도구나 기계를 체계적으로 조작하는 것을 즐겨하고, 실제 현장에서 직접 느끼고 움직이는 체험을 중시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 관련 전공

    노인 전문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간호학을 전공하는 대학이나 전문대학에서 간호교육과정을 공부야 합니다.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하여 관련 실무 경험을 쌓은 후에 노인 전문 간호사 교육과정(전문 간호학 대학원)을 이수해야 합니다.

     

    ● 관련자격

    간호사 자격을 취득한 후 3년 이상의 실무경험을 쌓은 후 전문 간호학(대학원)을 이수하여 전문 간호사 자격을 취득해야 합니다.

    과정 및 훈련

    노인에 대한 공경심, 정신과 육체가 다른 노인들의 고통을 이해하기 위한 이해심이 필요하다.

    노인 간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고루 습득하여 적절한 환자사정기술, 간호중재기술, 임상적 판단능력, 노인의 마음을 간파하는 능력, 인내심 등이 필요하다. 희생정신, 봉사정신이 필요하다. 치매, 중풍, 뇌졸증 등과 같은 중증 질환을 지닌 전문 간호사가 필요한 노인들이 입원하므로 관련 병상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 학력 분포

    ● 전공학과분포

    어디에서 일할 수 있나요?

    ▶ 노인 전문 간호사는 주로 노인 전문 병원, 복지 기관, 요양원에 취업하여 일을 하게 됩니다. 일을 그만 둔 이후에도 다시 취업하기가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연봉

    노인전문간호사 하위(25%) 3,000만원, 중위값 4,342만원, 상위(25%) 6,000만원
    ※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16년>

    직업만족도

    노인전문간호사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6%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

    어떻게 전문성을 높일 수 있나요?

    ▶ 노인에 대한 공경과 그들의 아픔에 대해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평소에도 끊임없이 노력해야합니다. 또 노인 간호와 관련된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지속적인 학습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 전문성을 갖춘 노인 전문 간호사는 의사의 진료 계획에 맞춰진 병원 업무와는 달리 요양원이나 노인 복지 기관에서 독립적으로 간호 계획을 세워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직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노인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노인들이 주로 걸리게 되는 병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가지 사회적인 이유나 경제적인 이유로 많은 노인들이 가정이 아닌 전문 기관에서 생활하면서 치료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노인들의 질병 관리 및 예방, 치료를 위한 의료 서비스가 더많이 필요해지고 있으며, 노인 전문 병원이나 요양원 등의 노인 전문 기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노인들의 건강을 책임질 수 있는 전문가인 노인 전문 간호사도 더욱 많이 필요해질 것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