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식] 주식투자 감잡기 - 주식투자가 적립식 펀드보다 좋은 이유


    펀드투자는 간접투자, 주식투자는 직접투자!

    펀드 상품은 개인이 직접 투자하는 게 아니라 전문가가 대신 투자해 주므로 간접투자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주식투자는 이런 간접투자가 아니라 여러분이 직접 판단하고 투자를 결정하는 직접투자입니다. 강알짜씨처럼 전문가가 맡아서 대신 투자해 주는 주식형 펀드에 투자하면 편할 텐데 왜 많은 사람들이 어려운 직접투자를 하는 걸까요?

    목표수익률이 높다.

    주식형 펀드는 대부분 주가지수 상승률만큼 수익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주가지수가 900에서 1,000까지 올라가면 11%의 수익이 납니다. 그러나 종목별로 보면 시장상황과 관계없이 30~50% 이상 수익이 나는 종목이 있습니다. 이런 종목을 골라 직접투자를 하면 지수 상승률을 훌쩍 뛰어넘는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직접투자를 하는 개인투자자들의 목표수익률은 지수 상승률보다 몇 배나 높습니다. 그래서 이들은 펀드에 가입하지 않고 직접투자를 합니다.    직접투자자들은 시간 개념에서도 간접투자자와 생각하는 것이 다릅니다. 똑같이 50%의 수익을 목표로 하더라도 펀드가 3년이 걸려 실현한다면 개인투자자들은 1년 만에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의 기동성과 환금성 면에서 유리하다.

    주식투자의 또 다른 장점은 투자의 기동성과 편리한 환금성입니다. 개인투자자들은 본인의 의사에 따라 분산투자를 할 수 있고, 시장의 흐름을 좇아 종목 변경도 자유자재로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펀드는 개인의 의사가 반영될 여지가 없습니다. 펀드를 판매하는 입장에서는 유리상자와 같이 투명하게 운용한다고 하지만 투자자가 느끼는 펀드 운용은 비행기의 블랙박스와 차이가 없습니다. 또한 펀드는 중도해약에 따른 불이익과 높은 운용수수료를 감당해야 하지만 개인투자자들은 보유주식을 매도하여 간편하게 현금화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개인투자자는 확신이 서는 종목이 나타났을 때 신용거래나 미수매입 등으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지만 펀드는 불가능합니다.

    투자의 결실을 맛보는 기쁨이 훨씬 크다.

    개인투자자 중에는 주식투자 자체를 즐기는 사람도 있습니다. 투자대상 종목을 직접 발굴하고 그래프를 분석해 매매시점을 찾아서 투자한 결과가 좋은 성과로 이어질 때의 기쁨은 말할 수 없이 큽니다.

    하지만 개인이 기관투자가만큼 수익을 거두기 위해서는 기관투자가 못지않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자기 나름의 투자원칙을 정립하고 그에 따라 일관되게 자금을 운용해야 하지요. 그럴 때만이 기관투자가에게 맡기는 것보다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직접투자의 장점을 몸으로 체험하려면 적지 않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 손실에 대한 책임도 본인 스스로가 져야 합니다. 하지만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했던가요. 주식투자에 대한 올바른 관점을 갖고 꾸준히 공부하다 보면 개인투자자도 기관투자가, 외국인 투자자 못지않게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