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해외펀드-사모펀드-환헤지-펀드다모아-액티브펀드와 패시브펀드


    해외펀드란?

    해외펀드는 역내펀드와 역외펀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역내펀드(On-Shore Fund)는 외국증시에 투자하는 국내 설정 펀드로 국내법에 의해 설립•운용됩니다. 따라서 적립식 투자의 경우 세금우대 지정이 가능하고 또 환헤지를 해둔 경우가 많아 투자자가 별도로 환헤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역외펀드(Off-Shore Fund)는 해외에서 설정된 펀드를 국내에서 파는 금융상품입니다. 외국운용사가 운용하는 펀드로 환헤지 여부를 투자자 본인이 결정해야 합니다.

    사모펀드란?

    사모펀드는 49인 이하이면서 큰 자금(1억원 이상)을 가진 소수의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운용하는 펀드입니다. 비공개로 투자자들을 모집하여 자산가치가 저평가된 기업에 자본참여를 함으로써 기업가치를 높인 다음 주식을 되파는 방식으로 운용합니다. 공모펀드는 동일종목에 신탁재산의 10% 이상 투자할 수 없고 동일회사 발행주식을 20% 이상 매입할 수 없는 등의 제약이 많지만, 사모펀드는 제약이 없고 금융감독기관의 감시도 받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공모형 사모 재간접펀드, 상장리츠(REITs), 온라인 채권 등의 이름으로 자금을 공모하고, 이 자금을 사모펀드에 재투자하는 형식을 이용해서 자금이 적은 사람도 사모펀드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500만원으로도 사모펀드에 투자하는 길이 열린 셈입니다.

    환헤지가 뭐죠?

    환율변동에 따른 환차손 위험을 없애기 위해 고정된 가격에 환거래계약을 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통화선물이나 옵션을 매입 또는 매도하는 방법으로 환율변동의 위험을 제거합니다.

    펀드투자를 도와주는 펀드다모아

    펀드투자에 관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금융위가 관리하는 ‘펀드다모아’(fundamoa.kofia.or.kr)를 방문하세요. 펀드를 주식형, 채권형, 혼합형 등 유형별로 분류하여 1년 수익률 기준 순위 50개 펀드를 내림차순으로 정렬해 두었습니다. 펀드별 운용사와 판매사도 조회할 수 있으며 판매사를 클릭하면 회사 홈페이지로 이동하여 펀드가입도 가능합니다.

    액티브펀드와 패시브펀드, 어느 쪽의 수익률이 높을까요?

    미국에서 2002년부터 2016년까지 15년간 펀드매니저가 적극적으로 운용하는 액티브펀드와 대표적 패시브펀드인 S&P500지수 수익률을 비교한 결과, 액티브펀드의 82.2%가 S&P500지수 수익률보다 낮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액티브펀드는 일시적으로는 시장을 이길 수 있지만, 장기간으로 보면 시장평균수익률에 수렴할 수밖에 없는 데다 수수료도 높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